Language/JAVA

[JAVA] 메모장(notepad) 만들기 ① - 인터페이스 구현 | Yoon's Dev

Yooniron 2021. 5. 25. 21:08

메모장(notepad) 만들기 ① - 인터페이스 구현

 

 


TO Do.

 

■ 메모장 제작

텍스트 파일을 읽고 쓰기 기능 구현

자바의 입출력 적용

자바의 그래픽 처리와 이벤트 처리 적용


목표: 메모장의 인터페이스를 SWING으로 구현

 


1. 메모장의 인터페이스 구현

 

■ 메모장의 인터페이스를 구현

✓ SWING 컴포넌트 중 입력, 저장, 끝내기와 같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메뉴바

읽어온 문서를 출력할 텍스트 에어리어 객체 사용

Notepad 객체의 속성과 동작

- 속성

   . 메뉴바

   . TextArea

   . 메뉴바의 이벤트를 받아 처리할 객체

- 동작

   . 사용자가 새 파일을 선택했을 때 텍스트 에어리어 초기화

   . 메모장을 종료


 

2. 인터페이스

 

 

실행 화면

 

메뉴바


 

3. Notepad.java

 

 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package notepad.step01;
 
 
 
import javax.swing.JFileChooser;
import javax.swing.JFrame;
import javax.swing.JMenu;
import javax.swing.JMenuBar;
import javax.swing.JMenuItem;
import javax.swing.JTextArea;
 
public class Notepad extends JFrame  {
    // 멤버변수
    public JTextArea ta = new JTextArea();
    JFileChooser chooser = new JFileChooser();
    JMenuBar mb = new JMenuBar();
   
    // 생성자
    public Notepad() {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this.setTitle("Notepad");
        this.setSize(500500);
        this.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 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 
        // 2. 메뉴생성
        String[] smenu = { "파일" };
        JMenu[] mfile = new JMenu[10];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smenu.length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mfile[i] = new JMenu(smenu[i]);
            mb.add(mfile[i]);
        }
 
 
        String[] ScrItem = { "새파일""열기""저장""다른이름으로저장""종료" };
        JMenuItem[] item = new JMenuItem[5];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ScrItem.length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tem[i] = new JMenuItem(ScrItem[i]);
            // 1. 이벤트 소스: JMenuItem
            // 4. 메뉴바 설정
            this.setJMenuBar(mb);
            mfile[0].add(item[i]);
 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 컴포넌트 추가
        this.add(ta);
 
        this.setVisible(true);
    }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new Notepad();
    }
 
}
 
cs

 

4. 함께 보면 좋은 글

 

 

[JAVA] JAVA의 GUI 기초, awt, swing 작성 절차, 컨테이너와 컴포넌트, 배치 관리자 | Yoon's Dev

JAVA의 GUI 기초, awt, swing 작성 절차, 컨테이너와 컴포넌트, 배치 관리자 학습 목표 JAVA의 GUI GUI 작성절차 기초 컨테이너와 컴포넌트 배치 관리자 1. JAVA의 GUI 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✓ Graphic

yooniron.tistory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