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모장(notepad) 만들기 ① - 인터페이스 구현
TO Do.
■ 메모장 제작
✓ 텍스트 파일을 읽고 쓰기 기능 구현
✓ 자바의 입출력 적용
✓ 자바의 그래픽 처리와 이벤트 처리 적용
목표: 메모장의 인터페이스를 SWING으로 구현
1. 메모장의 인터페이스 구현
■ 메모장의 인터페이스를 구현
✓ SWING 컴포넌트 중 입력, 저장, 끝내기와 같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메뉴바
✓ 읽어온 문서를 출력할 텍스트 에어리어 객체 사용
✓ Notepad 객체의 속성과 동작
- 속성
. 메뉴바
. TextArea
. 메뉴바의 이벤트를 받아 처리할 객체
- 동작
. 사용자가 새 파일을 선택했을 때 텍스트 에어리어 초기화
. 메모장을 종료
2. 인터페이스
3. Notepad.java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|
package notepad.step01;
import javax.swing.JFileChooser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Menu;
import javax.swing.JMenuBar;
import javax.swing.JMenuItem;
import javax.swing.JTextArea;
public class Notepad extends JFrame {
// 멤버변수
public JTextArea ta = new JTextArea();
JFileChooser chooser = new JFileChooser();
JMenuBar mb = new JMenuBar();
// 생성자
public Notepad() {
this.setTitle("Notepad");
this.setSize(500, 500);
this.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// 2. 메뉴생성
String[] smenu = { "파일" };
JMenu[] mfile = new JMenu[10];
for (int i = 0; i < smenu.length; i++) {
mfile[i] = new JMenu(smenu[i]);
mb.add(mfile[i]);
}
String[] ScrItem = { "새파일", "열기", "저장", "다른이름으로저장", "종료" };
JMenuItem[] item = new JMenuItem[5];
for (int i = 0; i < ScrItem.length; i++) {
item[i] = new JMenuItem(ScrItem[i]);
// 1. 이벤트 소스: JMenuItem
// 4. 메뉴바 설정
this.setJMenuBar(mb);
mfile[0].add(item[i]);
}
// 컴포넌트 추가
this.add(ta);
this.setVisible(true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ew Notepad();
}
}
|
cs |
4. 함께 보면 좋은 글
'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메모장(notepad) 만들기 - ActionListener 객체의 속성과 동작 구현 ③ | Yoon's Dev (0) | 2021.05.29 |
---|---|
[JAVA] 메모장(notepad) 만들기 - 열기, 저장, 새 파일, 종료 메서드 구현 ② | Yoon's Dev (0) | 2021.05.26 |
[JAVA] 스트림(Stream) 연산 옵션 타입 | Yoon's Dev (0) | 2021.05.20 |
[JAVA] 스트림(Stream) 연산 느긋한 연산, 조급한 연산, 병렬 처리 | Yoon's Dev (0) | 2021.05.18 |
[JAVA] JAVA 람다식을 활용한 예제 (1) | Yoon's Dev (0) | 2021.05.0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