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(Android) 프로젝트 구조
* 해당 글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.1.2 기준으로 설명되었습니다. *
1. 프로젝트 구조
■ manifests
✓ AndroidManifest.xml - 애플리케이션 수행에 필요한 필수 정보
■ java
✓ 소스코드
✓ (androidTest) 단위 테스트 등을 위한 것으로 중급 이후에 사용
■ res
✓ 각종 리소스 저장 폴더
✓ 레이아웃, 그림, 문자열 등의 리소스 저장
✓ drawable: 그려질 수 있는 객체(이미지)
✓ layout: 레이아웃(화면 디자인), 화면 구성 형태, 관련 내용
✓ mipmap: 앱 아이콘이 배치
✓ values: 문자열, 배열, 색상, 스타일 등등 저장
■ Gradle Script
✓ 빌드 스크립트
2. AndroidManifest.xml
✓ 애플리케이션의 이름, 버전 등의 정보 저장
✓ 애플리케이션에서 선언한 구성 요소, 기능, 요구사항 등에 대하여 기록하는 파일,
애플리케이션에 적재된 모든 컴포넌트에 대하여 기술하는 파일
✓ 외부 라이브러리에 대한 정의 포함
3. 레이아웃(layout/~~.xml)
✓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성
*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에 따라 메뉴 모양 등 차이가 있을 수 있다.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 // View의 너비 조정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// View의 높이 조정
match_parent : 부모 객체를 기준으로
wrap_content: 필요한 만큼
4. 코드(code)
onCreate() // 애플리케이션 실행,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액티비티 작성
setContentView() // 액티비티의 화면을 구성하는 역할, 화면에 표시할 뷰를 설정,
제공 리소스 이용(R.layout.activity_main)
super.onCreate() // 상위 클래스의 onCreate() 메서드를 호출하여 정의된 작업을 수행
'Language > Android Studi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ndroid] Adapter(어댑터) | Yoon's Dev (0) | 2021.06.14 |
---|---|
[Android] 안드로이드 기본 이벤트 처리 | Yoon's Dev (0) | 2021.06.13 |
[Android] 안드로이드 프레퍼런스(Preference)를 이용한 설정 정보 값 저장하기 | Yoon's Dev (1) | 2021.05.04 |
[Android] 액티비티(Activity) 상태와 생명주기 | Yoon's Dev (0) | 2021.05.02 |
[Android] Intent를 이용한 사용자 입력 값 다른 Activity 전달 | Yoon's Dev (0) | 2021.04.13 |